<달콤, 살벌한 연인>(2006), <이층의 악당>(2010)을 연출한 손재곤 감독이 10년 만에 선보이는 신작. 범죄를 둘러싼 서스펜스에 유머와 로맨스를 결합하여 독특한 코미디를 만들어냈던 과거 작품과 비교하면 <해치지않아>는 훨씬 덜 위협적이다. 여기에는 불안이 감도는 ‘살벌’한 순간도, 정체를 파악하기 어려운 ‘악당’도 등장하지 않는다. <해치지않아>라는 제목이 넌지시 일러주듯, 영화는 가급적 무해한 웃음을 유발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태수(안재홍)는 대한민국 3대 로펌 중 하나인 JH로펌의 수습변호사. 하루 빨리 ‘수습’ 꼬리표를 떼길 바라는 태수에게 일생일대의 기회가 찾아온다. 로펌 대표는 M&A 전문 변호사 자리를 약속하며 어딘가 수상쩍은 제안을 건네고, 이를 받아들인 태수는 로펌 클라이언트가 인수한 폐업 직전인 동물원 동산파크에 새 원장으로 취임한다. 3개월 내 정상화를 장담하며 야심차게 동물원으로 출근한 첫날, 태수는 곧바로 난관에 부딪힌다. 빚 때문에 대부분 동물은 어디론가 팔려나갔고, 돈이 있다 해도 당장 새로 사들일 수 없는 상황이다. ‘동물 없는 동물원’에 남은 것은 전 원장(박영규), 수의사 소원(강소라), 사육사 건욱(김성오)와 해경(전여빈)이다. 위기에 처한 태수는 동물 대신 탈을 뒤집어쓰고 동물로 위장하자는 기상천외한 아이디어를 내놓는다. 직원들은 말도 안 된다며 고개를 내젓지만, 결국 동물원을 지켜야 한다는 목표와 “누구도 동물원에 가짜 동물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라는 태수의 확신에 찬 달변에 설득당한다. 이제 그들은 각자 북극곰, 사자, 기린, 고릴라, 나무늘보가 되어 동물원 관람객을 맞이한다.

영화는 태수의 변화와 선택을 통해 ‘인간다움’의 가치를 보여주고자 한다. 저 멀리 대표가 타고 다니는 차만 보여도 달려가서 인사하고, 부당해고에 반대하며 시위하는 노동자를 몸으로 막아낼 정도로 권력에 충성하던 태수는 점차 동물원에 소속감과 책임을 느낀다. 자신을 식구로 여기며 ‘우리’라고 불러주는 직원들과 함께 힘을 모으고, 맡은 일과 동물을 향한 그들의 애정에 공감한다. 태수는 어느덧 전시 동물이 감당할 스트레스와 상처를 짐작하며, 동물을 그저 사고파는 물건쯤으로 취급하던 태도에서 벗어나 동물과 인간의 공존을 고민하는 데 이른다. <해치지않아>는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나가는 ‘보통 사람’을 겨냥한 선한 이야기이지만, 마냥 동화처럼 진행되지만은 않는다. 동산파크가 정상 궤도에 오를 무렵, 로펌 대표는 동물원을 허문 자리에 대기업이 리조트를 건설할 예정이라고 통보한다. 신뢰와 양심보다는 자본과 힘의 논리가 앞서는 세상에서 태수는 갈림길에 선다. 영화는 그중 무엇을 택하든 불이익이 뒤따름을 암시하면서도 최선을 다해 유익한 결말로 나아간다.
<해치지않아>는 여러 대목에서 동일한 제작사가 만들어낸 작년 최고 흥행작 <극한직업>(연출 이병헌, 2019)을 연상시킨다. 5인으로 구성된 팀이 주인공이며, 그들이 펼치는 코미디는 기본적으로 ‘위장’에서 비롯한다. 잠복 수사에 나선 <극한직업>의 인물들이 최대한 형사답지 않아야 했다면, <해치지않아>에는 어떻게든 사람이 아닌 동물처럼 보여야 한다는 미션이 주어진다. 마약반 형사들이 위장 창업한 치킨집과 마찬가지로 동산파크 역시 뜻밖에 입소문이 나 손님이 몰리고, 인물들은 자연스레 위험에 노출된다. 마땅히 그려질 법한 좌충우돌에 차별되는 웃음을 더하는 것은 배우의 몫이다. “연습만이 살 길”이라며 뻔뻔하게 파이팅을 외치는 안재홍은 드라마 <응답하라 1988>(tvN, 2015)에서 한없이 진지해 폭소를 자아내던 ‘정봉’만큼 유쾌하고, “동물원 말아먹은” 자괴감에 빠진 원장 역할의 박영규는 대사 한 문장을 반복하면서도 때마다 말맛을 살려낸다. 강인하고 따뜻한 마음으로 울림을 주는 소원 역에 강소라가 분하여 무게를 싣고, 김성오와 전여빈의 소소한 로맨스와 캐릭터 연기는 예상치 못한 재미를 끌어낸다. 한예리, 박혁권, 김기천 등 조연으로 참여한 배우들 또한 인물을 과장하여 표현하면서도 각자 지닌 매력을 잃지 않는다. 동명 웹툰이 원작으로, 1월 15일 개봉한다.

해치지않아 Secret Zoo 제작 어바웃필름, 디씨지플러스 감독 손재곤 출연 안재홍, 강소라, 박영규, 김성오, 전여빈 제공·배급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제작연도 2019년 상영시간 117분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 2020년 1월 15일